안녕하세요
FunMove 매니저 김승훈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스캐너 없이 손 모델링 하기]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3043387_813949282072112_420228015955903419_n.jpg


사전 준비

1. A4용지 한 장과 볼펜!

2. 스캐너 : 잉크젯/레이저 복합기의 스캐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가정에 별도의 복합기, 스캐너가 없으실 경우 대학가나 주변의 복사집에서 스캔을 하시면 됩니다.

3. 123D Design 설치 : http://www.123dapp.com/design
FunMove에서는 누구나 부담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프리웨어 3D모델링 프로그램인 123D Design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123D Design의 기본 툴은 모두 사용 가능함을 전제로 하여 포스팅을 진행합니다.
123D Design의 기본 툴에 대한 설명은 FunMove의 교육자료(http://goo.gl/cBC40O)를 참고해주세요!

4. Meshmixer 설치 :http://www.meshmixer.com
솔리드 기반의 123D Design과 함께, 기존의 모델링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간단한 Sculpt 툴로 메쉬데이터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MS office PowerPoint : (대부분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겠….죠…??)

우선 상세한 작업 과정에 대해 설명해 드리기 전,

대략의 flow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손 따라 그리기
2. 종이 스캔 후 이미지 파일 저장
3. 배경 제거 및 외곽선 부드럽게
4. 비트맵(*.png) -> 벡터(*.svg)
5. 기준 도형 활용 크기 조정


상세한 과정에 들어가기 전,

3D스캐너 없이 손 모델링 하기의 장단점

부터 알아볼까요?

1. 비교적 높은 정확도와 편집 가능한 솔리드 데이터 산출
고가의 3D스캐너 없이도 비교적 높은 정확도로 손의 외관을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쉬 데이터가 아닌, 솔리드 데이터로 수정이 용이합니다.

2. 낮은 난이도, 빠른 모델링
손 그리기와 간단한 편집, 변환 과정으로 모델링이 이루어지므로 짧은 시간 안에 모델링이 가능하며 제작 난이도가 쉬운 편입니다.

3. 여러 가지 과정
3D 스캐닝을 할 경우, [3D스캐닝 -> 렌더링-> 손 모델링 결과값 산출]의 짧은 과정을 거치지만,
본 과정의 경우, [손 그리기 -> 스캐닝 -> 이미지 편집 -> 이미지 흐리기 -> 이미지 변환 -> 손 모델링 결과값 산출]로 과정의 수가 비교적 많은 편입니다.

4. 고려할 수 없는 Z축
절단 케이스에 따라 Z축도 고려되어야 할 때가 있지만, 해당 방법의 경우 Z축의 상세한 값은 고려하기 어렵습니다.

위처럼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따라서 서문의 내용에 따라, 적절한 절단케이스에 맞추어 본 방법을 활용 부탁드립니다.


1. 손 따라 그리기

먼저 A4용지와 펜을 하나 준비해주세요.
어릴 때 한 번쯤은 종이에 손대고 펜으로 따라 그리기 해보셨죠??
최대한 실제 손의 크기와 같이 그려주세요. 이때 펜 대의 굵기는 얇을수록 좋습니다.

ㅁㄴㅇㄹ
(※ 이해를 돕기 위해 허가받고 올리는 이미지입니다.)
(※ 저 같은 경우 방안지를 사용했지만, 무지의 A4용지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다 그리신 이후에는 종이의 적당한 여백에 축척으로 사용할 만한 정사각형을 하나 그려줍니다. (치수는 10mm*10mm가 좋음)


2. 종이 스캔 후 이미지 파일 저장

손을 따라 그린 종이를 스캐너(3D스캐너 아닙니다^^;)에 넣고 스캔하여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주세요!
이미지 파일에는 다양한 형식이 있지만 비손실 압축 방식인 PNG를 추천해 드립니다.
※ PNG 추천 이유 : http://cappleblog.co.kr/525
이미지의 저장 과정에서 최대한 A4용지의 사이즈 그대로 보존하여 저장될 수 있도록 신경 써주세요!


3. 배경제거 및 외곽선 부드럽게

이 과정의 경우, 다음 과정인 비트맵(*.png) -> 벡터(*.svg)를 위한 과정입니다.

3-1. 배경 제거
웹 포토샵 (https://pixlr.com/editor)를 사용하셔도 되고, 어도비 포토샵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배경을 깨끗하게 비움으로써 변환과정에서 생기는 노이즈를 최소화합니다.

ㅁㅁㄴㅇㄹ.png

위처럼 생긴 마술봉 툴을 이용하여 외곽선 밖의 여백을 깔끔하게 선택해주세요.
보통은 허용치를 15~20 정도로 작업하곤 합니다. 작업 중 필요에 따라 허용치를 조절해가며 여백을 꼼꼼히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여백이 선택된 경우,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반전선택을 클릭하면 손을 스케치한 외곽선만 남게 됩니다.
새 이미지를 생성한 후(투명 배경 체크!), 선택된 외곽선을 ‘복사’하여 투명한 배경의 새 이미지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이후 png로 저장하면 끝.

3-2. 외곽선 흐리기
png로 저장된 파일을 파워포인트에서 불러옵니다.
이미지 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그림 서식에서 선명도를 70%~80%정도 낮춰주세요.

ㅇㄹ.png

 

– 선명한 외곽선을 조금 흐리게 하여 편집 용이성을 높이기 위한 작업입니다.
(이미지의 외곽선이 너무 선명할 경우, 벡터 변환과정에서 고정점의 개수가 너무 많아 편집에 손이 많이 가게 됩니다. 외형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 용인 가능한 범위에서 이미지를 흐리게 만들어 고정점의 개수를 줄이는 과정입니다)

부드럽게이유

흐려진 이미지 위에 오른쪽 마우스를 올리고 그림으로 저장을 클릭하여 png로 저장해줍니다.


4. 비트맵(*.png) -> 벡터(*.svg)

123D에서 작업하기 위해, 비트맵 이미지인 png파일을 벡터 이미지인 svg로 변환할 것입니다.

변환 방법은 2가지입니다.
4-1. 웹 툴 활용
구글에서 ‘png to svg’를 검색해, 웹 기반의 무료 컨버팅 툴을 활용합니다.

ㅁㄴㅇㅇㄹ.png

[몇 가지 컨버팅 툴]
http://image.online-convert.com/convert-to-svg
https://convertio.co/kr/png-svg/
http://picsvg.com/

위처럼 다양한 컨버팅 툴이 나옵니다.
(웹 툴 별로 변환 프로세스가 달라 각각 다른 svg 결과물이 나옵니다.)
(개인적으로는 첫 번째 툴을 추천해 드립니다.)

[png 업로드 -> 변환 -> svg 다운로드]의 짧은 과정으로 변환이 간단하게 이루어집니다.

4-2. 일러스트 활용
일러스트에서 png이미지를 불러온 뒤, 오브젝트에서 이미지 추적 기능을 사용합니다.
이미지 추적이 끝난 경우, ‘확장’을 클릭하여 비트맵에서 벡터로 변환합니다.

다른이름으로 저장에서 svg 확장자로 저장합니다.
이때, [svg 프로파일 : svg 1.1 / 문자 : Adobe CEF / 부분 설정 : 없음 / 이미지 위치 : 포함 / 일러스트레이터 편집 기능 보존 x] 저장하시면 됩니다.


5. 기준 도형 활용 크기 조정

이제 123D Design에서 [프로그램 메뉴 > Import -> SVG as Sketch] 로 저장해둔 svg파일을 불러옵니다.

123d처음.png

처음 불러왔을 경우, 상당히 큰 사이즈로 이미지가 Import 됩니다.
이때 사용하려고 남겨둔 아이가 바로, 처음 축척으로 그려둔 도형 정사각형입니다.
10mm*10mm의 정사각형을 Sketch 툴로 그리고, svg스케치를 Scale 툴로 축소해가며 최대한 맞춰갑니다.

기준도형.png

이때, 고려해야 할 사항 한가지!
이전 과정에서 사진을 흐리며 약간의 사이즈 축소가 발생합니다.
이를 잡아주기 위해 축척 도형에 맞춘 사이즈에서 1~2%가량 Scale을 확대합니다.

사이즈 보정까지 끝나고, 축척 도형을 제거해주면 손 Sketch만 남게 됩니다!
실제 손 두께를 고려하여 적당히 Extrude 하면 되겠죠~

extrude.png


자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전체 과정에서 약 60%는 오신 것 같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실제 절단 케이스에 적용한 예를 가져와
과정의 마지막인 MeshMixer 활용 방법과 함께 안내해드리겠습니다.

다음에 뵐게요~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