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FunMove 매니저 김승훈입니다
한동안 여러 가지 다른 업무가 많아 블로그 포스팅이 뜸했습니다
앞으로는 자주 FunMove의 다양한 소식을 빠르게 정리해 올릴 수 있도록 분발하겠습니다

오늘은 [3D스캐너 없이 손 모델링하기]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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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logue

우선 본 방법에 대한 설명에 앞서, 해당 방법을 포스팅한 이유.
초심자 Fun-Mover 분들이 운용하고 이해하기엔 아직 힘든
3D스캐닝의 현실적 문제들에 대해 먼저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3D스캐너는?

3D스캐너는 실물의 형상정보를 3D모델링으로 바꿔주는 스캐닝 기구입니다.

그림1asdf.png

(이미지 출처 : http://goo.gl/XjYeKB / https://goo.gl/eCASng / http://goo.gl/XwmBeF)

주로 많이 쓰이는 방식은 위 3가지로,
턴 테이블 형 / 핸드 헬드 형 / 스캐닝 룸 방식이 있습니다.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의 방식으로 갈수록 장비들의 평균적인 가격이 비싸지며 방식별 장비의 가격 차이가 상당히 큽니다.
최근 저렴한 가격의 3D스캐너는 500$대까지 시판되고 있기도 합니다.

FACESCAN2-lg.jpg
(이미지 출처 : http://goo.gl/Hpfrjm)

하지만 저가의 스캐너의 경우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까다롭고 결과값이 실물과 다른 경우가 매우 많은 편입니다.
[※ 국내 유저가 많은 3D스캐너 후기 – XYZist 후기]
메이커봇 Digitizer – https://goo.gl/nAXSYF / https://goo.gl/754cP5
3D시스템즈 Sense – https://goo.gl/K6Gch2

때문에 실물과 최대한 가까운 형상의 스캐닝 결과값을 얻기 위해서는 고가의 스캐닝 장비가 필요하며, 다수의 스캐닝 경험이 필요합니다.


고가의 3D스캐너로 스캔을 하면 완벽히 스캔이 되는가?

물론 저가의 장비보다는 훨씬 높은 신뢰도의 결과값이 나옵니다.

headscan-rough.jpg
(이미지 출처 : http://goo.gl/MMVFid)

하지만 고가의 장비든 저가의 장비든, 스캐닝 과정에서 빠지거나 크랙이 생긴 부분을 보정하기 위한 렌더링 작업은 필수적입니다. (고가의 장비를 사용할 경우 렌더링 작업에 수고로움을 조금 덜 순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3D스캐닝으로 신뢰도 높은 3D모델링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는
좋은 3D 스캐너 / 3D스캐닝 경험 및 노하우 / 렌더링 기술 등이 필요합니다.
위의 필요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게됩니다.


3D스캐너가 필요한 경우

FunMove에서는 다양한 오픈소스 의수 모델의 사용을 권장하고있습니다.
오픈소스 Prosthetic Hand 중 하나이며, FunMove Hand의 베이스 디자인이기도 한 Flexy-Hand를 활용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flexy.PNG

(이미지출처 : http://www.thingiverse.com/thing:380665/#files)

위와같은 모델은 손가락이 모두 절단되어 손바닥만 남고, 손목의 움직임이 원활한 경우 적합한 모델입니다.

하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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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출처 : http://choiqi.com/3376)

1. 손가락이 완전히 절단되지 않은 경우.
ex) 기절골 끝까지가 아닌, 중절골 이상 기절골 미만으로 절단이 된 경우.

2. 손가락이 불연속적으로 절단되거나 남아있는 경우.
ex) 엄지와 소지는 남아있는데, 검지, 중지, 약지는 모두 절단 되었다.
약지와 소지는 남아있는데, 엄지, 검지, 중지는 모두 절단 되었다.
등등……

위와 같은 경우라면
바로 적용이 가능한 오픈소스 Hand 모델이 없으며,
기존의 Hand모델을 활용하더라도, 현재의 절단부위에 맞추어 수정을 해야합니다.

3D스캐너가 있다면.
손 스캐닝 -> 산출된 모델링을 기존의 오픈소스 모델링에 최대한 맞추어 겹치기 -> 빼야할 부분을 Subtract 툴을 활용해 빼내기 -> 부드럽게 마감 처리 -> 프린팅
의 과정을 거치면 됩니다

하지만 위에서 다룬 내용과 같이, 3D스캐너 사용에 어려운 부분이 존재합니다.


때문에

다음과 같이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1. 3D스캐너를 사용하지 않음
2.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활용
3. (무료 및 기존의 범용)툴을 최대한 활용
4. 신뢰도 높은 3D모델링 결과값을 산출

그 결과 저 또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맨땅에 헤딩을 수없이 반복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었습니다.


FunMove에는

‘신체활동의 즐거움을 잃어버린 분들에게, 그 즐거움을 되찾아 주자!’라는 마음으로
열정적으로 활동하고자 하지만 어떻게 도와드려야 할지,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구체적인 방법이나 과정에 대해서는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초심자 Fun-Mover 분들의 값진 열정에 본 포스팅이 유용하게 쓰였으면 하는 작은 바램으로 작성해봅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진짜 시작해보겠습니다!!

[본문 글 링크] https://goo.gl/7M3R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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